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좌골신경통, 이제 참지 마세요

by 무샘 2023. 3. 3.
반응형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

가. 좌골신경통이란?

좌골신경통은 인체에서 가장 긴 신경인 좌골신경에 통증과 불편함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신경은 허리에서 발까지 이어지며 압박되거나 자극을 받으면 허리, 엉덩이, 다리 및 발에 통증, 무감각, 따끔거림 또는 쇠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의 가장 흔한 원인은 척추 디스크의 부드러운 안쪽 부분이 질긴 바깥층의 찢어진 틈을 통해 밀려나와 좌골신경을 압박할 때 발생하는 디스크 탈출증입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척추관이 좁아지는 척추 협착증, 척추 디스크의 마모 또는 척추 손상인 퇴행성 디스크 질환이 있습니다.

좌골 신경통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진통제 및 항염증제, 물리 치료 및 스트레칭 운동으로 통증을 관리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좌골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

나. 좌골신경통의 증상

좌골 신경통의 증상은 좌골 신경의 압박이나 자극의 원인에 따라 강도와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좌골 신경통의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허리 또는 둔부에서 시작하여 한쪽 또는 양쪽 다리로 퍼지는 통증입니다.
  2. 영향을 받는 다리 또는 발의 무감각 또는 따끔거림.
  3. 영향을 받은 다리의 쇠약으로 서거나 걷기가 어렵습니다.
  4. 움직이거나 자세를 바꾸기 어렵게 만드는 날카롭고 쏘는 듯한 통증입니다.
  5. 영향을 받은 다리 또는 발에 작열감.
  6. 영향을 받은 다리나 발의 근육을 제어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간헐적이거나 지속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거나, 구부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과 같은 특정 움직임으로 인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적절한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위해 의료 전문가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

다. 좌골신경통은 왜 걸리나요?

좌골 신경통은 좌골 신경의 압박이나 자극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좌골 신경은 신체에서 가장 큰 신경으로 허리에서 발까지 이어져 다리와 발에 감각과 움직임을 제공합니다. 좌골 신경통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추간판 탈출 또는 미끄러짐: 이것은 척추 디스크의 부드러운 안쪽 부분이 단단한 바깥층의 찢어진 틈을 통해 밀려나와 좌골 신경을 압박할 때 발생합니다.
  2. 척추 협착증: 이것은 척추관이 좁아져 좌골 신경을 포함한 신경에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3. 퇴행성 디스크 질환: 이것은 척추 디스크의 마모로 인해 디스크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척추를 완충하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4. 척추 손상: 골절이나 탈구와 같은 척추 손상은 좌골 신경을 손상시키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이상근 증후군(Piriformis Syndrome): 척추 하부에서 대퇴골까지 이어지는 이상근(piriformis)이 긴장되어 좌골 신경을 압박할 때 발생합니다.
  6. 종양: 척추나 골반의 종양은 좌골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기타 조건: 좌골 신경통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조건에는 감염, 척추 관절염 및 임신이 포함됩니다.

많은 경우 좌골 신경통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일 수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는 좌골 신경통의 원인을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

라. 좌골신경통의 치료방법

좌골 신경통의 치료는 상태의 근본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좌골 신경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일부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증 완화: 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아스피린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는 좌골 신경통과 관련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처방약을 포함한 더 강력한 진통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2. 물리 치료: 운동과 스트레칭은 좌골 신경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키며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온찜질 요법: 영향을 받은 부위에 온찜질이나 냉찜질을 하면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주사: 경막외 주사 또는 신경 차단과 같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는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수술: 심한 경우, 특히 다른 치료로 완화되지 않는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수술에는 탈출된 디스크의 일부를 제거하거나, 척추관을 넓히거나, 손상된 신경을 복구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6. 대체 요법: 카이로프랙틱 치료, 침술 및 마사지 요법과 같은 대체 요법도 좌골 신경통이 있는 일부 사람들에게 완화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

마. 좌골신경통 예방법

반응형

좌골신경통은 허리와 다리에 불편함, 무감각, 따끔거림을 유발할 수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다음은 좌골 신경통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조치입니다.

  1. 규칙적인 운동: 걷기, 수영 또는 요가와 같은 저강도 활동을 포함한 규칙적인 운동은 근육과 관절을 강하고 유연하게 유지하여 좌골 신경통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좋은 자세 유지: 나쁜 자세는 좌골 신경에 압박을 줄 수 있으므로 어깨를 뒤로 젖히고 발을 바닥에 평평하게 놓고 똑바로 앉았다 일어서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앉아 있는 것에서 휴식을 취하십시오: 장시간 앉아 있는 것도 좌골 신경에 압력을 가할 수 있으므로 사무직이 있는 경우 하루 종일 자주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물건을 올바르게 들어 올리기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반드시 무릎을 구부리고 등을 곧게 펴서 허리에 무리가 가거나 좌골 신경에 압박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십시오.
  5. 건강한 체중 유지: 과체중은 등과 좌골 신경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으므로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면 좌골 신경통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 관리 연습: 만성 스트레스는 근육 긴장과 염증에 기여하여 좌골 신경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명상이나 심호흡과 같은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통합하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전반적인 웰빙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좌골 신경통이 발생하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의료 전문가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좌골신경통

 

 

척추 측만증, 증상 및 자가진단과 치료방법

가. 척추 측만증이란 무엇인가? 척추 측만증은 척추가 옆으로 구부러져 척추의 비정상적인 만곡을 초래하는 의학적 상태입니다. 곡률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발

mugbang.tistory.com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이것만 알고 가세요

가. 목디스크란? 목디스크는 목뼈(경추) 사이에 위치한 추간판의 일종입니다. 척추 뼈 사이에서 쿠션 또는 충격 흡수 장치 역할을 하여 목의 움직임과 유연성을 허용합니다. 각 경추 디스크는 수

mugbang.tistory.com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증상과 치료 및 예방법

가.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란? 협착성 건초염으로도 알려진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손가락이나 엄지의 힘줄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손가락의 힘줄은 활액막이라는 보호막으로 둘러싸여 있

mugbang.tistory.com

 

 

테니스 엘보, 더이상 고생하지 마시고 이렇게 해보세요

가. 테니스 엘보란 무엇인가? 외측 상과염으로도 알려진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의 힘줄이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긴장되어 힘줄에 작은 파열이 발생할 때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상태입니다. 일반적

mugbang.tistory.com

 

 

족저근막염, 어떻게 낮게 하는지 알려드릴께요!

가.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은 질환이 아니라 발뒤꿈치부터 발끝까지 발바닥을 가로지르는 두꺼운 조직인 족저근막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입니다. 발바닥 근막은 발의 아치를 지지하고 걷

mugbang.tistory.com

 

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