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성장호르몬 결핍 및 주사 부작용

by 무샘 2023. 3. 4.
반응형

성장호르몬 결핍
성장호르몬 결핍

가. 성장호르몬이란?

소마토트로핀으로도 알려진 성장 호르몬(GH)은 뇌의 뇌하수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호르몬입니다. 그것은 인간과 다른 동물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입니다.

GH는 신진대사, 세포 성장 및 재생, 뼈 및 근육 발달, 면역 기능을 포함한 다양한 생리적 과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것은 간을 자극하여 인슐린 유사 성장 인자 1(IGF-1)을 생성하며, 이는 신체에 대한 GH의 많은 영향을 담당합니다.

GH 수치는 유년기와 청소년기에 가장 높으며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합니다. 그러나 GH는 성인기 내내 여전히 생산되며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는 데 계속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의학에서 합성 GH는 때때로 성장 호르몬 결핍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며, 이는 저신장 및 기타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때때로 Turner 증후군, Prader-Willi 증후군 및 HIV/AIDS와 관련된 근육 소모와 같은 다른 상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성장호르몬 결핍

 

나. 성장 호르몬 결핍

반응형

성장 호르몬 결핍은 삶의 시기와 심각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과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아에서 성장 호르몬 결핍은 발육 부진 및 저신장, 사춘기 지연, 치아 발육 지연, 근육량 부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심각한 성장 호르몬 결핍이 있는 어린이는 또한 운동 발달 지연, 인지 기능 감소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 증가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성장 호르몬 결핍은 근육량 감소, 체지방 증가, 골밀도 감소 및 삶의 질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 인지 기능 저하 및 우울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결핍의 다른 증상으로는 피로, 운동 능력 감소, 근력 및 체력 감소 등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성장 호르몬 결핍은 유전적 조건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다른 경우에는 종양, 방사선 요법 또는 수술과 같은 뇌하수체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결핍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증상을 완화하고 전반적인 건강과 복지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호르몬 대체 요법이 포함됩니다.

성장호르몬 결핍
성장호르몬 결핍

다. 성장호르몬 주사는 무엇인가요?

성장 호르몬 주사는 성장 호르몬 결핍 및 기타 의학적 상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 유형입니다. 주사에는 뇌하수체에서 생성되는 천연 성장 호르몬과 동일한 합성 성장 호르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사는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 번, 일반적으로 저녁에 피하(피부 아래)로 투여됩니다. 주사 용량과 빈도는 개인의 나이, 체중 및 특정 의학적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성장 호르몬 주사는 성장 호르몬 결핍 아동의 골밀도, 근육량 및 전반적인 성장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 호르몬 결핍이 있는 성인의 체성분을 개선하여 근육량을 늘리고 체지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 호르몬 주사는 체액 저류, 관절통, 수근관 증후군, 당뇨병 및 기타 건강 문제의 위험 증가와 같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를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복용량을 조정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의 감독 하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성장호르몬 결핍
성장호르몬 결핍

 

라. 성장호르몬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성장 호르몬은 특히 부적절하거나 과도하게 사용되는 경우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성장 호르몬 요법의 잠재적 부작용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붓기: 성장 호르몬은 신체, 특히 손과 발에 붓기와 체액 저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관절 통증: 성장 호르몬 요법은 특히 손과 엉덩이에 관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수근관 증후군: 성장 호르몬은 수근관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손과 손가락의 통증, 따끔거림, 쇠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인슐린 저항성 증가: 성장 호르몬은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여 당뇨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암 위험 증가: 일부 연구에서는 성장 호르몬 요법이 유방암과 같은 특정 유형의 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6. 두통: 성장 호르몬 요법은 특히 치료를 처음 시작할 때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발진, 두드러기 및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성장 호르몬 요법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이러한 부작용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부작용의 정도와 빈도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부작용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치료가 안전하고 효과적인지 확인하기 위해 성장 호르몬 요법을 사용할 때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와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호르몬 결핍

성장호르몬 결핍

 

좌골신경통, 이제 참지 마세요

가. 좌골신경통이란? 좌골신경통은 인체에서 가장 긴 신경인 좌골신경에 통증과 불편함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신경은 허리에서 발까지 이어지며 압박되거나 자극을 받으면 허리, 엉덩이,

mugbang.tistory.com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법 이건 꼭 보세요

가. 대상포진이란? 대상 포진은 고통스러운 발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수두에서 회복

mugbang.tistory.com

 

h({});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