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법 이건 꼭 보세요

by 무샘 2023. 3. 3.
반응형

대상포진

가.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고통스러운 발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수두에서 회복된 후 바이러스는 신경계에 잠복해 있다가 나중에 재활성화되어 대상포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은 고통스럽고 물집이 생기는 발진을 포함하며 보통 몸의 한쪽에 띠나 띠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열, 두통, 오한 및 피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발진은 몇 주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발진이 치유된 후에도 통증이 지속될 수 있으며, 이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으로 알려진 상태입니다.

대상포진은 감염의 심각성과 기간을 줄이기 위해 항바이러스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진통제와 국소 치료제를 사용하여 증상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에 도움이 되는 백신이 있으며 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권장됩니다.

대상포진

나. 대상포진은 왜 걸리는것인가요?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체내에서 재활성화되면서 발생한다. 수두에서 회복된 후 바이러스는 수년 동안 신경계에 휴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가 약해지거나 손상되면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어 대상포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대상포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노화: 대상포진의 위험은 나이가 들면 면역 체계가 덜 효율적이 되기 때문에 증가합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대상포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의학적 상태: HIV/AIDS 및 암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대상포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약물: 화학 요법 약물 및 스테로이드와 같은 일부 약물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고 대상 포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5. 외상 또는 부상: 외상이나 피부 부상은 대상포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없지만, 대상포진에 걸린 사람은 수두를 앓지 않았거나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에게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전파하여 잠재적으로 수두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상포진

다.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상포진

  1. 통증 또는 따끔거림: 종종 눈에 띄는 발진이 나타나기 전에 영향을 받은 부위가 통증이나 따끔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촉각에 대한 민감성: 영향을 받는 부위는 촉각에 민감하거나 작열감 또는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발진: 발진은 일반적으로 통증이나 따끔거림이 시작된 후 며칠 후에 나타납니다. 발진은 일반적으로 물집으로 변하는 작은 빨간색 돌기로 시작됩니다.
  4. 두통: 어떤 사람들은 발진이 나타나기 전에 두통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5. 열 및 피로: ​​일부 사람들은 열, 피로 또는 기타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린 모든 사람이 이러한 증상을 모두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증상의 심각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대상 포진이 의심되는 경우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 의료 제공자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치료는 증상의 중증도를 줄이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라. 대상포진의 후휴증은 어떤것있나요?

대상포진은 발진이 치유된 후에도 후유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의 가장 흔한 후유증은 대상포진 후 신경통(PHN)으로, 발진이 치유된 후에도 수개월 또는 수년 동안 지속될 수 있는 신경통 유형입니다. PHN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피부의 신경 섬유를 손상시켜 신경이 뇌에 통증 신호를 보낼 때 발생합니다.

대상포진
대상포진

대상 포진의 다른 후유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흉터: 대상포진의 발진은 특히 물집이 긁히거나 자극을 받은 경우 흉터를 남길 수 있습니다.
  2. 시력 문제: 대상포진이 눈이나 눈 주위에 영향을 미치면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실명을 포함한 시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청력 문제: 대상포진은 귀에 영향을 미쳐 청력 문제 또는 난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신경학적 문제: 드문 경우지만 대상포진은 뇌염(뇌염) 또는 척수염(척수염)을 일으켜 신경학적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후유증이 있다면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옵션에는 통증 및 기타 증상을 관리하는 약물과 기능을 개선하고 장애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물리 치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마.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
대상포진

대상포진의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감염의 중증도와 기간을 줄이기 위한 항바이러스 약물과 통증 및 기타 증상을 관리하기 위한 약물이 포함됩니다. 치료 옵션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항바이러스 약물: 아시클로비르, 발라시클로비르 및 팜시클로비르와 같은 항바이러스 약물은 감염의 심각성과 기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발진이 나타난 후 72시간 이내에 시작할 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2. 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또는 처방 진통제와 같은 진통제는 대상포진과 관련된 통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국소 치료: 리도카인이나 캡사이신이 함유된 크림, 젤 또는 패치를 해당 부위에 바르면 통증과 가려움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항우울제 또는 항경련제: 이러한 약물은 대상포진과 관련된 신경통, 특히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스테로이드: 경우에 따라 염증과 붓기를 줄이기 위해 스테로이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이 의심되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 치료는 증상의 중증도를 줄이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가 약해졌거나 다른 의학적 상태가 있는 경우 담당 의사가 추가 치료 옵션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바. 대상포진 예방하기 위한 행동수칙

대상포진
대상포진

반응형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한 행동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예방접종: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50세 이상의 모든 성인에게 권장됩니다. 예방접종은 대상포진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면역력 강화: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대상포진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개인위생 유지: 대상포진은 수포가 터진 부위에서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으므로 개인위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대상포진 환자와 접촉한 경우, 수포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면역력 저하 상황 예방: 면역력이 저하되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급격한 체중 감량이나 스트레스를 피하고, 특정 질병이나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의사와 상의하여 대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이러한 예방 방법들을 준수하면 대상포진 발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 부작용

콜라겐은 추상적인 근거가 아닌 여러 연구를 통해 피부노화를 감소시키는데 기여한다고 합니다. 특히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은 노화와 피부주름에 탁월하다고 하니 이들의 효능과 부작

mugbang.tistory.com

 

 

마늘주사 효능 부작용, 가격 효과 지속시간

가. 마늘주사란 무엇인가요? 마늘주사’는 비타민B1(티아민)과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이 결합된 푸르설티아민이 주성분입니다. 1990년대 초 일본에서 에너지대사 개선에 작용하는 푸르설티아민

mugbang.tistory.com

 

 

비타민D 주사 효능, 부작용 가격 결핍 증상

가. 비타민D 주사란 무엇인가요? 비타민 D 주사는 근육이나 피부 아래 주사를 통해 투여되는 비타민 D 보충제의 한 형태입니다. 비타민 D 주사는 일반적으로 심각한 비타민 D 결핍이 있거나 경구

mugbang.tistory.com

 

 

보스웰리아 환 효능 부작용 파는곳

가. 보스웰리아란 무엇인가요? 보스웰리아는 아프리카, 아라비아, 인도의 건조 지역이 원산지인 나무의 속입니다. 나무는 유향으로 알려진 송진을 생산하는데, 유향은 수천 년 동안 약용 및 향

mugba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