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생활

테니스 코트의 종류는 몇가지 일까요?

by 무샘 2023. 1. 3.
반응형

인조잔디는 화학 섬유 재질로 만들어져 천연 잔디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게 만든 코트에요.

라인을 항상 그려줘야 합니다.클레이 코트의 장점은 하드 코트와 반대로 몸에 무리가 덜 간다는 거에요.나달은 클레이 코트에서 더욱 강한 모습을 보여 흙신이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답니다.

따라서 체력이 우수하고 수비형 선수에게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공의 스피드가 줄어들기 때문에 랠리가 길어지게 됩니다.탄력성 때문에 공이 바운드된 이후 공의 스피드가 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답니다.

 

 

테니스 코트의 종류


테니스 코트습기가 있고 탄력성을 가지고 있는 게 특징이에요.쉽게 말해 흙으로 되어있는 코트를 클레이 코트라고 합니다.메이저 대회 중에서 US오픈과 호주오픈이 하드코트를 사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하드 코트에서는 준비운동이 더더욱 중요합니다.따라서 준비운동을 철저히 하고 테니스를 치셔야 합니다.아무튼 순간적인 반응을 할 때 딱딱한 바닥은 발목이나 무릎, 허리등에 쉽게 무리가 가게 합니다.

빠르게 방향 전환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가끔 다른 코트에서는 불규칙 바운드로 인해 실점을 하게 되는 경우도 생기거든요.공을 타격할 때에도 흙먼지가 날리지 않아 다른 코트에 비해 쾌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드 코트의 장점은 깔끔하다는 거에요.바운드 후 공의 스피드가 빠르므로 공격적인 성향의 선수에게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하트코트는 표면이 단단해서 공이 바운드된 다음 공의 스피드가 빠른 것이 특징이에요.

보통 콘크리트와 고무 등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코트를 하드코드라고 해요.말 그대로 딱딱한 코트를 말합니다.각각 어떤 특성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라인명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지만 코트 Size를 외울 필요는 없어요.테니스 코트 규격은 아래와 같습니다.이제부터는 누군가가 베이스 라인 어쩌구 저쩌구, 서비스 라인이 어쩌구 저쩌구 라고 하면 잘 알아들을 수 있을 거에요.

테니스를 잘 모를 때에는 라인 명칭도 복잡하고 많은 것 같았지만 이렇게 정리해서 보면 별거 없습니다.사이드 라인은 복식용과 단식용이 나뉜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보통 In / Out의 판정 기준이 되는 베이스 라인과 사이드 라인을 알면 됩니다.테니스 코트 라인 명칭은 아래와 같습니다.테니스 코트에 대해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오늘은 테니스 코트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_세계 대회에서도 옴니코트가 사용되는 것은 없습니다.

비가 많이 오는 나라에서 주로 사용이 되고 세계적으로는 드문 코트입니다.잔디에 섞는 모래의 양으로 바운드가 달라지는 것도 특징입니다.하드코트에 비하면 구속은 느려지고 바운드도 낮습니다.

코트의 건조가 빨라 날씨의 영향이 적기 때문에 전천후형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옴니코트는 인공 잔디에 모래를 뿌린 코트 입니다.몸에 부담이 되기 쉬운 단점도 있습니다.

빠른 샷이나 낮은 슬라이스, 발리와 같은 샷이 유리하게 되기 쉽습니다.코팅에 사용하는 소재로 섬세한 것들은 조금식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튀는 볼이 빨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불규칙한 바운드가 적고 구속은 유리코트 와 점토코트의 중간 정도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미 오픈이나 천호 오픈 등 포로테니스에서도 많은 경기가 행해지고 있습니다.아스팔트 등의 단단한 소재를 고무와 아크릴로 코팅한것이 하드코트입니다.비가 오고 난뒤 땅이 부드러워져 플레이하기 어려워지는것이 단점입니다.

지면이 마르면 구속이 나오기 쉽고, 젖으면 떨어집니다.또한, 비와 바람 같은 날씨에 좌우되기 쉬운것도 클레이 코트의 특징입니다.하지만 스핀을 걸기가 쉽고 바운드가 낮아지기 쉬워 랠리가 계속되기 쉽기때문에 협의에 강한 선수에게 유리합니다.

 

부상이 적은 테니스 코트



사용하는 흙의 질로 볼의 바운드나 스피드, 발밑의 미끄러움이 달라지지만 일반적으로 구속이 나오기 어렵습니다.4대 대회에서는 프랑스에서 열리는 롤랑가로스 오픈이 클레이 코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점토 코트는 표면이 흙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클레이는 "토",점토" 라는 의미의 영어입니다.잔디의 정비가 어렵고 한정된 기간만 사용할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 한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코트입니다.끈기 있게 랠리를 계쏙하는 타입보다 강력하고 빠른 서브를 치는 빅 서버나 서브,볼레가 특기인 선수에게 유리합니다.

사용되는 잔디의 중류로 발밑의 미끄러움은 다르고, 잔디가 거칠면 불규칙한 바운드가 일어나시 쉽니다.잔디가 쿠션성을 가지므로 구속이 나가기 쉽고, 바운드가 낮아지기 쉬운것이 이 코트의 특징입니다.잔디라는 이름대로 코트 표면이 천연 잔디로 덮여있는 것이 클래스 코트입니다.

각각의 특징이나 플레이시의 주의점이 있습니다.표면의 재질은 코트마다 달라 재질에 따라 볼을 움직이는 방법과 미끄러움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차이를 알아두면 좋습니다. 일반적인 테닌스 코트의 표면은 클레이 하드 옴니 카펫의 5종류로 나눌수 있습니다.

테니스 코트의 크기는 규정에 정해져 있어 전세계 어디에서나 동일합니다.테니스 코트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 코트마다 준비하고 싶은 테니스 신발의 종류에 대해서 소개합니다.테니스 코트별 특징을 알아두면 경기 전략을 세우거나 플레이중에 부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실내에서 하는 농구나 배구 등과 달리, 테니스는 여러가지 코트에서 경기나 대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