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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대출정보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by 무샘 2023.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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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인인증서는 현재 공동인증서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금전거래를 할때 인증을 위한 전자서명입니다

작년에는 정부와 언론에서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었다고 말을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제 불필요하다고 생각했을지 모르지만
공인이라는 용어가 폐지된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공인인증 대신 공동인증이란 이름으로 그대로 사용되고 있기때문입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그래도 설명은 다들 잘 알고 계시는 공인인증서로 하여 발급 방법에 해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공인인증서는 개인용으로는 범용 공인인증서와 금융거래용 공인인증서가 있습니다
이중 범용 공인인증서는 연간 4400원을 내야 하는 것이고
무료 공인인증서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그럼 본격적으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나이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공기관 또는 민간 기관에서 발급 받은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확인 후 발급이 되며 주민등록번상 세대원이 있을경우 세대원 정보를 이용하여 본인 인증을 돕는 기술입니다

나이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2.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는 기관은?


전자서명을 생성하기 위하여 이용된 정보가 가입자에게 유일하게 속한다는 사실 등을 확인하고 이를 증명하는 전자적 정보로서 인증기관(Certification Authority)이 발행한 인증서를 말합니다. 공동인증서에는 가입자 이름, 공동인증서의 유효기간, 발급기관명, 가입자의 전자서명 검증정보, 전자서명 방식, 공동인증서 일련번호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용보험 인터넷 서비스에서는 개인정보의 보호 및 보안을 위하여 공동인증서로 본인여부를 확인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공동발급 및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세금 관련 항목 또는 가입 사이트에 진입하면 본인 확인을 요청하는 원치 않는 팝업창이 뜹니다 
이는 기업과 기업에서 꼭 필요한 부분으로 기업과 개인도 기본적으로 공동인증서 발급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증명서를 발급하면서 공동 인증서의 발급 및 갱신은 인터넷을 통해 발생하는 전자 거래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전자 서명입니다.
이전 공용 인증서는 연합 인증서로 이름이 변경되었으니 참고하세요
개인의 경우 은행 공동인증서는 은행에서 인터넷뱅킹 신청이 가능하며 보안카드나 OTP카드 신청 후 은행인증센터에서 공인인증서를 다운로드 받아 등록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FAQ

 


A.공인인증서(현 공동인증서)가 없어도 금융거래 가능한가요?

Q.네 현재는 여러 민간인증서 발급으로도 금융거래가 가능합니다

A.기존 발급 받은 공인인증서는 더이상 금융거래가 안되나요?

Q.변경된 공동인증서를 그대로 재발급 하셔서 금융거래가 가능합니다.

A.공인인증서 재발급은 어디서 하나요?

Q.공인인증서 재발급은 은행 인터넷 뱅킹 사이트 도는 은행 오프라인 방문으로도 가능합니다.

A.공동인증서는 정확하게 공인인증서와 무슨 차이가 있나요?

Q.공동인증서는 공인인증서의 변경된 다른 이름이라고 보시면되고 이용방식에 차이는 없습니다.

A.네이버나 카카오 인증서를 금융거래시 바로 사용이 가능한가요?

Q.네이버나 카카오 플랫폼에 직접적으로 연계된 금융서비스라면 바로 발급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기 위한 절차

한국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1. 필요한 증명서 유형 결정: 한국에는 학력 증명서, 전문 증명서 및 원산지 증명서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증     명서가 있습니다. 필요한 것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2. 공인 기관 또는 조직 찾기: 한국에서는 인증서가 정부 기관, 대학 및 기타 공인 기관에서 발급됩니다. 온라        인으로 검색하거나 권장 사항을 요청하여 적합한 기관을 찾으십시오.
3. 구비서류 준비 : 신청하는 증명서의 종류에 따라 신분증, 자격 증명, 기타 관련 정보 등 필요한 서류를 제출      해야 합니다.
4. 신청서 제출: 신청서와 필요한 서류를 공인 기관 또는 조직에 제출하십시오.
5. 처리 대기: 한국공인인증서 처리시간은 신청하는 기관 및 인증서 종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인내심          을 갖고 결과를 기다리십시오.
6. 인증서 받기: 신청서가 승인되면 인증서를 받게 됩니다. 모든 정보가 올바른지 주의 깊게 확인하십시오.

참고: 한국 공인 인증서 발급을 위한 특정 요구 사항 및 절차는 인증서 유형 및 신청 기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기관이나 단체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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