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생활

테니스, 포핸드는 어떻게 쳐야 잘치는것일까요?

by 무샘 2023. 2. 19.
반응형

테니스를 시작할 때는 먼저 라켓을 흔들거나 공을 치는 방법에서 연습을 시작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그 중에서도 기본인 포어핸드를 확실히 기억하는 것으로, 테니스의 향상이 빨라질 것입니다.

테니스 포핸드란?
테니스의 기본 기술 중 하나에 포어 핸드가 있습니다.

포핸드는 팔뚝 쪽에서 공을 치는 플레이입니다. 편한 팔로 치기 때문에 강한 샷을 칠 수 있지만, 요령을 잡지 않으면 생각처럼 구가 늘지 않고 상대의 코트에 돌려주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포핸드와 백핸드의 차이
포핸드와 마찬가지로 기본 기술 중 하나에 백 핸드가 있습니다.

백핸드는 포핸드와는 반대로, 손가락 팔과 반대쪽에서 볼을 치는 플레이를 말합니다.

즉, 오른손잡이 사람의 경우, 몸에 대해 오른쪽으로 날아온 공은 포핸드로 치고, 왼쪽으로 날아온 공은 백 핸드로 치는 것이 테니스의 기본의 치는 방법이 됩니다.



포핸드에 적합한 그립 타입
테니스에서는 라켓을 잡는 방법을 그립이라고합니다.

포핸드 그립에는 4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각 컨티넨탈 그립·이스탄 그립·세미 웨스턴 그립·웨스턴 그립이라고 불립니다.

테니스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사람이 포핸드를 한다면, 동부 그립을 추천합니다.

동부 그립은 라켓의 면을 세로로 향하고 면과 평행하도록 손을 내려 악수를 하도록 잡는 방법입니다.

라켓의 면과 손의 방향이 같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라켓을 흔들기 쉽고, 라켓으로 볼을 친다고 하는 감각을 잡기 쉽습니다



포핸드 스트로크의 기본적인 치는 방법

코트에 1회 바운드하고 나서 공을 되돌리는 것을 스트로크라고 합니다.

포핸드 스트로크는 테니스를 하는 데 가장 사용하는 기본 샷이므로, 기본적인 치는 방법을 기억해 둡시다.


포핸드 스트로크를 치는 방법
포핸드 스트로크를 칠 때는 손목으로 치는 것이 아니라 몸 전체를 의식하고 회전시키는 이미지로 치십시오.

손목만으로 치면 면의 방향이 흔들리거나 힘이 극복하지 않거나 손목에 부담도 커지거나 버립니다. 또한 어깨만으로 치면 팔꿈치와 손을 아프기 쉽습니다.

포핸드 스트로크를 칠 때의 팔은, 어깨를 축으로 하고 아래에서 위로 돌릴 생각으로 치자.


또, 날아온 공을 되돌릴 때는, 라켓을 당긴 방향으로 한쪽 다리를 내리고, 옆을 향해 잡습니다. 가로 방향의 몸을 90도 회전시키면서 치는 것으로, 힘이 탄 볼을 돌려줄 수 있습니다.

포 핸드 스트로크 요령
포핸드 스트로크가 향상되는 요령은 몸의 회전입니다.

라켓을 잡는 방향으로 다리를 내리고, 그 때 하반신에 제대로 힘을 넣고 무게 중심을 이동시키면서 공을 치고 싶은 곳까지 몸을 회전시켜 주세요.

또, 팔이나 라켓을 잡는 손에는 항상 힘을 넣는 것이 아니라, 되돌아 보는 순간에 힘을 담을 수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팔의 원운동은 유연하게, 되돌릴 때는 몸의 회전에 의한 원심력을 이용해, 힘을 담아 반구하는 것으로, 보다 성장하는 포어 핸드 스트로크가 칠 것입니다.

게다가 돌아오는 볼의 낙하 위치를 예상해, 몸 전체로 되돌릴 수 있도록 낙하하는 위치까지 이동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팔과 라켓의 길이에 의지해 버리면 능숙한 힘도 들어가기 어려워, 길게 계속하고 있어도 능숙하기 어려워집니다.




포핸드 스트로크가 쉬운 테니스웨어를 선택하는 방법

포어 핸드 스트로크를 강력하고 정확하게 치기 위해서는 전신을 사용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움직이기 쉬운 테니스웨어를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어 테니스웨어를 선택할 때 체크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스트레치성·흡한속건성 등의 기능성
테니스웨어를 선택할 때 기능을 확인하십시오.

포핸드 스트로크로 되돌릴 때에는 하반신에 힘을 쏟거나 어깨에서 팔을 돌리는 이미지로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대로 몸을 움직이기 위해서도, 스트레치성이 높은 테니스 웨어를 선택하도록 합시다.

또, 스트레치성에 더해, 흡한속건성이 높은 테니스 웨어를 선택하는 것으로, 땀으로 피부에 달라붙는 불쾌감이나, 땀으로 웨어가 무거워지는 것을 경감해 줍니다.



몸의 움직임에 맞는 입체적인 디자인
테니스웨어는 몸의 라인에 맞게 만들어진 입체적인 디자인의 것을 추천합니다.
입체적으로 디자인된 테니스웨어라면 무리없이 몸을 움직이기 쉬워져 몸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경기용 웨어는 규정도 체크
테니스는 연습이라면 어떤 테니스 웨어를 착용해도 문제 없습니다만, 시합이 되면 착용하는 웨어에도 세세한 룰이 정해져 있습니다.

테니스 경기에 출전할 때는 출전하는 대회마다 복장 규정을 확인해 두도록 합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