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니스생활

테니스 엘보, 더이상 고생하지 마시고 이렇게 해보세요

by 무샘 2023. 3. 1.
반응형

테니스 엘보
테니스 엘보

가. 테니스 엘보란 무엇인가?

 

 

 

외측 상과염으로도 알려진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의 힘줄이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긴장되어 힘줄에 작은 파열이 발생할 때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상태입니다. 일반적으로 테니스를 칠 때와 같이 손목과 팔의 반복적인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하므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그러나 그림 그리기, 배관 공사 또는 타이핑과 같은 반복적인 쥐기, 비틀기 또는 들어올리기와 관련된 다른 활동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우의 주요 증상은 팔꿈치 바깥쪽의 통증과 압통이며 때로는 팔뚝 아래로 퍼질 수 있습니다. 물건을 잡거나 들어 올리는 것과 같이 팔뚝을 사용하는 활동에 의해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부종이나 뻣뻣함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는 종종 휴식, 냉찜질 및 일반 진통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팔뚝의 근육과 힘줄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리 치료와 특정 운동도 권장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경우에는 버팀대나 부목을 처방하거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를 사용하여 염증과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드물게 손상된 조직을 복구하거나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

나. 테니스 엘보의 비수술적 치료방법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테니스 엘보에는 여러 가지 비수술적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1. 휴식 및 활동 수정: 상태를 악화시키는 활동을 피하고 영향을 받은 부위가 치유될 시간을 허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업무 또는 스포츠 활동을 수정하거나 특정 활동을 완전히 중단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냉찜질 및 열 요법: 하루에 여러 번, 한 번에 15~20분 동안 해당 부위에 냉찜질을 하면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습포 또는 온열 패드와 같은 열 요법도 경우에 따라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물리 치료: 물리 치료사는 영향을 받은 부위의 근육과 힘줄을 늘리고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둔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통증을 줄이며 향후 부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과 같은 일반 의약품은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보조기 또는 부목: 팔뚝과 팔꿈치 주위에 보조기 또는 부목을 착용하면 지지를 제공하고 움직임을 제한하여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체외 충격파 치료(ESWT): ESWT는 충격파를 사용하여 영향을 받은 부위의 치유를 자극하여 통증과 염증을 줄입니다.
  7. 혈소판 풍부 혈장(PRP) 요법: 환자 자신의 혈액에서 농축된 혈소판을 영향을 받은 부위에 주입하여 치유를 촉진합니다.

테니스 엘보
테니스 엘보
테니스 엘보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의 효과는 상태의 중증도와 개별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진단 및 치료 권장 사항을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항상 좋은 생각입니다.

다. 테니스 엘보의 수술적 치료방법

 

 

 

테니스 엘보우 수술은 일반적으로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완화되지 않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간주됩니다. 수술의 목표는 손상된 조직을 제거하고 영향을 받은 부위의 치유를 촉진하는 것입니다.

테니스 엘보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수술 옵션이 있습니다.

  1. 개방 수술: 이것은 손상된 힘줄에 접근하기 위해 영향을 받은 부위를 절개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런 다음 외과의는 손상된 조직을 제거하고 바늘이나 앵커를 사용하여 나머지 힘줄을 뼈에 다시 부착합니다.
  2. 관절경 수술: 이것은 작은 절개를 통해 삽입된 특수 기구와 소형 카메라를 사용하여 영향을 받는 부위에 접근하는 최소 침습 절차입니다. 외과의는 큰 절개를 하지 않고도 손상된 조직을 제거하고 힘줄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3. 경피 건절개술: 작은 절개를 하고 특수 도구를 사용하여 손상된 조직을 제거하고 해당 부위의 치유를 자극합니다.

수술 후에는 일반적으로 영향을 받은 부위가 적절하게 치유될 수 있도록 일정 기간의 휴식과 재활이 필요합니다. 팔꿈치의 힘과 운동 범위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리 치료와 특정 운동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수술의 위험과 이점에 대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의하고 최상의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 수술 전후 관리에 대한 권장 사항을 주의 깊게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니스 엘보

라. 테니스 엘보 냉찜질 방법

냉찜질은 영향을 받는 부위의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므로 테니스 엘보우에 유용한 비수술적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냉찜질을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젤 팩이나 얼음 주머니를 얇은 수건이나 천으로 감싸서 시작하십시오. 완두콩이나 옥수수와 같은 냉동 야채 봉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2. 하루에 여러 번, 한 번에 15-20분 동안 환부에 냉찜질을 하십시오. 냉습포를 피부에 직접 대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피하십시오.
  3. 매 사용 후 냉습포를 제거하고 해당 부위를 최소 1시간 동안 휴식시킨 후 다시 적용하십시오.
  4.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냉찜질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테니스 엘보

냉찜질은 모든 사람, 특히 혈액 순환이 좋지 않거나 감기에 민감한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니스 엘보우에 냉찜질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에게 확인하십시오.

마. 테니스 엘보 테이핑 방법

반응형

테이핑은 테니스 엘보우에 도움이 되는 비수술적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에 테이프를 붙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향을 받은 부위를 비누와 물로 세척하고 철저히 건조시키는 것부터 시작하십시오.
  2. 팔뚝과 팔꿈치를 감쌀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긴 운동용 테이프 또는 키네시올로지 테이프를 자릅니다.
  3. 테이프의 한쪽 끝을 팔뚝 바깥쪽, 팔꿈치 바로 아래에 놓고 테이프가 팔꿈치 뒤쪽을 향하도록 위쪽으로 기울입니다.
  4. 팔뚝과 팔꿈치 주위에 테이프를 감고 이동하면서 테이프에 부드러운 장력을 가하십시오.
  5. 계속해서 팔뚝과 팔꿈치 주위에 나선형 패턴으로 테이프를 감고 이동하면서 테이프의 각 층을 약간 겹칩니다.
  6. 팔꿈치 상단에 도달하면 테이프를 팔뚝 안쪽을 향해 아래쪽으로 기울이고 테이프 끝을 고정합니다.
  7. 테이프는 움직임을 제한하거나 불편함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해당 부위를 부드럽게 지지하고 압박해야 합니다.

테이핑이 모든 사람, 특히 알레르기나 피부 민감성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니스 엘보

바. 테니스 엘보 스트레칭 방법

스트레칭은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영향을 받는 부위의 통증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테니스 엘보에 대한 비수술적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스트레칭입니다.

  1. 손목 신근 스트레칭: 손바닥이 아래를 향하도록 팔을 앞으로 뻗어 시작합니다. 다른 손으로 팔뚝 위쪽이 당겨지는 느낌이 들 때까지 손가락을 손목 쪽으로 부드럽게 당깁니다. 스트레칭을 15-30초 동안 유지한 다음 다른 쪽 팔에서 손을 떼고 반복합니다.
  2. 손목 굴근 스트레칭: 손바닥이 위를 향하도록 팔을 앞으로 뻗어 시작합니다. 다른 손으로 팔뚝 아래쪽이 당겨지는 느낌이 들 때까지 손가락을 손목 쪽으로 부드럽게 누릅니다. 스트레칭을 15-30초 동안 유지한 다음 다른 쪽 팔에서 손을 떼고 반복합니다.
  3. 전완 내전/회외 스트레칭: 덤벨이나 수프 캔과 같은 작은 물건이나 물체를 손에 들고 시작하십시오. 손목이 가장자리에 매달려 있는 상태에서 팔뚝을 테이블이나 벤치에 놓습니다. 손바닥이 위를 향하도록 팔뚝을 천천히 돌린 다음 손바닥이 아래를 향하도록 천천히 뒤로 돌립니다. 10~15회 반복한 다음 다른 쪽 팔로 바꿔 실시합니다.
  4. 삼두근 스트레칭: 팔꿈치를 구부리고 손을 반대쪽 견갑골 쪽으로 뻗은 상태에서 한쪽 팔을 머리 위로 뻗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팔 뒤쪽이 당기는 느낌이 들 때까지 다른 손으로 팔꿈치를 부드럽게 뒤로 당깁니다. 스트레칭을 15-30초 동안 유지한 다음 다른 쪽 팔에서 손을 떼고 반복합니다.

스트레칭이 모든 사람, 특히 통증이 심하거나 이동성이 제한된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니스 엘보

사. 테니스 엘보, 물리치료 방법

물리 치료는 통증을 완화하고 운동 범위를 개선하며 영향을 받는 부위의 힘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테니스 엘보에 대한 일반적인 비수술적 치료입니다. 다음은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물리 치료 방법입니다.

  1. 도수 요법: 여기에는 순환을 개선하고 근육 긴장을 줄이며 환부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기 위한 마사지 및 관절 동원과 같은 실습 기술이 포함됩니다.
  2. 치료 운동: 이 운동은 팔뚝, 손목 및 팔꿈치의 근력과 운동 범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손목 컬, 팔뚝 내전/회외 및 편심 강화 운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3. 초음파 요법: 고주파 음파를 사용하여 혈류를 자극하고 염증을 줄이며 환부의 치유를 촉진합니다.
  4. 전기 자극: 전류를 사용하여 영향을 받은 근육을 자극하고 혈액 순환과 치유를 촉진합니다.
  5. 냉찜질 요법: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 영향을 받는 부위에 열 및/또는 냉찜질을 적용합니다.
  6. 교육 및 활동 수정: 물리 치료사는 적절한 인체 공학 및 신체 역학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여 추가 부상을 방지하고 상태를 악화시키지 않도록 활동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는 모든 사람, 특히 통증이 심하거나 거동이 제한된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테니스 엘보

결론

테니스 엘보 증상이 있는 경우 무조건 운동을 멈추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야만 합니다.

쉬면서 위의 요법들을 시행하면 호전이 빠를수 있지만 쉬지 않는다면 위의 방법들은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즐거운 테니스 생활을 위해 모두 모두 건강한 테니스 하세요

2023.02.19 - [테니스생활] - 테니스, 포핸드는 어떻게 쳐야 잘치는것일까요?

 

테니스, 포핸드는 어떻게 쳐야 잘치는것일까요?

테니스를 시작할 때는 먼저 라켓을 흔들거나 공을 치는 방법에서 연습을 시작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그 중에서도 기본인 포어핸드를 확실히 기억하는 것으로, 테니스의 향상이 빨라질 것입

mugbang.tistory.com

2023.02.15 - [테니스생활] - 스핀에 특화된 테니스 스트링 Solinco Hyper-G (소린코 하이퍼 G) 리뷰

 

스핀에 특화된 테니스 스트링 Solinco Hyper-G (소린코 하이퍼 G) 리뷰

테니스의 스트링은 폴리에스테르나 하이브리드(폴리×나일론이나 폴리×내츄럴)가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테르 소재의 스트링은 내구성과 스핀이 걸리기 쉬운 것에 메리트를 느끼는 플

mugbang.tistory.com

2023.02.15 - [테니스생활] - 테니스의 진동 정지(덤프너)는 필요? 장점 · 단점 · 효과와 추천

 

테니스의 진동 정지(덤프너)는 필요? 장점 · 단점 · 효과와 추천

테니스의 진동 방지(댐프너)는 필요? 장점 · 단점 · 효과와 추천 테니스 경험자라면 한 번은 들어본 적이 있는 「진동 정지」(일명 : 덤프・댐퍼)입니다만, 실제로 진동 정지를 사용하는 것으로

mugbang.tistory.com

2023.02.15 - [테니스생활] - 포핸드 스트로크 개선을 위해 초보자가 의식해야 할 3가지 요령

 

포핸드 스트로크 개선을 위해 초보자가 의식해야 할 3가지 요령

포핸드 스트로크 개선을 위해 초보자가 의식해야 할 3가지 요령 테니스에서 가장 치는 횟수가 많은 샷은 "포어 핸드 스트로크"입니다. 포어 핸드 스트로크는 편한 팔로 마음껏 라켓을 흔들 수 있

mugbang.tistory.com

2023.02.02 - [테니스생활] - 테니스 라켓 스트링, 고르는 방법

 

테니스 라켓 스트링, 고르는 방법

테니스 라켓을 구입한 후 스트링(줄)을 메는데요. 스트링은 라켓에 그물 모양으로 붙어있는 줄을 말합니다. 그 밖에도, 「거트」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스트링에서 알아두고 싶은 포인트 스트링

mugba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