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척추 측만증, 증상 및 자가진단과 치료방법

by 무샘 2023. 3. 2.
반응형

척추 측만증

가. 척추 측만증이란 무엇인가?

 

 

척추 측만증은 척추가 옆으로 구부러져 척추의 비정상적인 만곡을 초래하는 의학적 상태입니다. 곡률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청소년기에 발생하지만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의 원인은 항상 알려진 것은 아니지만 많은 경우 유전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른 가능한 원인으로는 등의 신경 또는 근육 문제, 선천적 결함 또는 부상이 있습니다.

척추 측만증의 증상에는 고르지 않은 어깨나 엉덩이, 눈에 보이는 척추 만곡, 허리 통증 또는 불편함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척추 측만증이 호흡 곤란, 소화 장애 또는 기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척추 측만증 치료는 일반적으로 만곡의 정도와 환자의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지만 더 심각한 경우에는 만곡을 교정하고 추가 진행을 방지하기 위해 중괄호, 수술 또는 기타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척추 측만증

나. 척추 측만증 증상

 

 

척추측만증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고르지 않은 어깨나 엉덩이: 척추의 굴곡으로 인해 한쪽 어깨나 엉덩이가 다른 쪽보다 높아 옷을 고르게 입기 어렵습니다.
  2. 가시적인 척추 만곡: 더 심한 경우에는 척추가 눈에 띄게 만곡되어 환자가 한쪽으로 기울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3. 허리 통증 또는 불편함: 척추측만증은 근육이 척추의 비정상적인 만곡을 보상하기 위해 작용하기 때문에 허리 통증, 특히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피로: 척추측만증은 또한 특히 만곡이 심하고 호흡 곤란을 유발하는 경우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호흡 곤란: 척추측만증이 흉추(상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폐가 팽창할 수 있는 공간을 줄여 호흡 곤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소화 문제: 어떤 경우에는 척추측만증이 위와 다른 기관을 압박하여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은 일부 경우, 특히 경미한 경우나 만곡이 장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통증을 유발하지 않는 경우에는 어떠한 증상도 일으키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 측만증

다. 척추 측만증 자가진단 방법

 

적절한 진단을 위해서는 자격을 갖춘 의료 전문가의 신체 검사와 진단 테스트가 필요하므로 척추측만증 자가 진단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척추측만증을 나타낼 수 있는 몇 가지 징후가 있으며, 이는 개인이 치료를 받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1. 고르지 않은 어깨 또는 엉덩이: 한쪽 어깨가 다른 쪽보다 높거나 한쪽 엉덩이가 더 두드러지는지 확인합니다.
  2. 척추의 눈에 띄는 만곡: 거울 앞에 서서 팔을 자유롭게 늘어뜨린 상태에서 앞으로 구부립니다. 척추가 한쪽으로 휜 것처럼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3. 고르지 않은 허리선: 한쪽이 다른 쪽보다 더 두드러져 허리선이 고르지 않게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4. 갈비뼈 혹: 더 심한 경우에는 회전된 갈비뼈로 인해 등 한쪽에 팽창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징후 중 하나라도 발견되면 척추측만증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신체 검사 및 영상 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의료 전문가와 상담해야 합니다.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로부터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 측만증

라. 척추 측만증 교정운동

반응형

운동은 척추 측만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 또는 물리 치료사와 상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척추 측만증에 대한 적절한 운동은 만곡의 정도와 개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은 척추측만증에 권장될 수 있는 몇 가지 운동입니다.

  1. 스트레칭 운동: 스트레칭 운동은 유연성을 향상시키고 등의 근육 긴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코브라 스트레칭, 고양이 소 스트레칭 및 햄스트링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2. 강화 운동: 강화 운동은 자세를 개선하고 척추를 지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새 개 운동, 플랭크, 사이드 플랭크 등이 있습니다.
  3. 요가: 삼각형 자세, 전사 자세, 앉은 자세 비틀기와 같은 특정 요가 자세는 척추 정렬을 개선하고 통증과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필라테스: 필라테스 운동은 척추 이동성을 개선하고 코어 근육을 강화하며 자세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골반 컬, 단일 다리 스트레칭 및 척추 트위스트가 있습니다.

특히 더 심한 경우에는 운동만으로는 척추측만증을 교정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보조기나 수술과 같은 다른 형태의 치료와 병용하면 증상을 관리하고 만곡의 추가 진행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의 필요에 맞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자격을 갖춘 의료 서비스 제공자 또는 물리 치료사와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 측만증

마. 척추 측만증 치료 방법

 

척추 측만증 치료는 만곡의 정도, 환자의 나이 및 기타 개별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척추 측만증 치료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관찰: 가벼운 척추 측만증의 경우, 특히 개인이 성장을 멈춘 경우 관찰 및 모니터링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곡률을 모니터링하고 진행되지 않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브레이싱: 브레이싱은 중등도 척추 측만증, 특히 아직 성장 중인 어린이와 청소년의 일반적인 치료법입니다. 버팀대는 척추를 지지하고 추가 곡률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보조기의 유형과 착용 기간은 개인의 특정 필요에 따라 다릅니다.
  3. 수술: 심한 척추 측만증의 경우 척추의 곡률을 교정하기 위해 수술이 권장될 수 있습니다. 수술에는 막대, 고리 또는 나사를 척추에 부착하여 척추를 곧게 펴고 제자리에 고정시키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특정 유형의 수술은 개인의 나이, 만곡의 정도 및 기타 개별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4. 물리 치료: 물리 치료는 척추 이동성을 개선하고 척추를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하며 척추측만증과 관련된 통증과 불편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사는 환자의 특정 요구에 맞는 개별화된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치료는 종합적인 치료 계획을 개발하기 위해 함께 일하는 여러 분야의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함께 팀 접근이 필요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치료는 개인의 특정 필요에 따라 달라지며 관찰, 보조기, 수술 및 물리 치료의 조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척추 측만증

바. 척추 측만증 예방법

척추측만증을 예방할 수 있는 보장된 방법은 없지만, 위험을 줄이거나 상태가 진행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개인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조치가 있습니다. 다음은 척추측만증 예방을 위한 몇 가지 요령입니다.

  1. 정기 검진: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의 정기 검진은 척추 측만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척추 만곡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운동: 운동, 특히 코어 근력, 유연성 및 좋은 자세를 촉진하는 활동은 척추측만증의 위험을 줄이고 상태가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자격을 갖춘 의료 제공자 또는 물리 치료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건강한 체중 유지: 비만과 과도한 체중 증가는 척추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주어 척추 측만증 및 기타 척추 상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면 척추 측만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좋은 자세: 특히 오랫동안 앉아 있거나 서 있을 때 좋은 자세를 유지하면 척추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척추 측만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구부정하게 구부리거나 구부리거나 어색한 자세로 오랫동안 앉아 있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인체 공학적 워크스테이션: 책상에 앉아 있거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는 개인의 경우 인체 공학적 워크 스테이션은 척추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척추 측만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조절 가능한 의자와 책상 사용, 눈높이에 컴퓨터 모니터 배치, 몸을 쭉 뻗고 움직이기 위해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예방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유전적 요인이나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생활 습관을 채택하고 좋은 자세와 신체 역학을 실천하면 척추 측만증 및 기타 척추 상태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이것만 알고 가세요

가. 목디스크란? 목디스크는 목뼈(경추) 사이에 위치한 추간판의 일종입니다. 척추 뼈 사이에서 쿠션 또는 충격 흡수 장치 역할을 하여 목의 움직임과 유연성을 허용합니다. 각 경추 디스크는 수

mugbang.tistory.com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증상과 치료 및 예방법

가.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란? 협착성 건초염으로도 알려진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손가락이나 엄지의 힘줄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손가락의 힘줄은 활액막이라는 보호막으로 둘러싸여 있

mugbang.tistory.com

 

 

테니스 엘보, 더이상 고생하지 마시고 이렇게 해보세요

가. 테니스 엘보란 무엇인가? 외측 상과염으로도 알려진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의 힘줄이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긴장되어 힘줄에 작은 파열이 발생할 때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상태입니다. 일반적

mugba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