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이것만 알고 가세요

by 무샘 2023. 3. 2.
반응형

목디스크 증상

가. 목디스크란?

목디스크는 목뼈(경추) 사이에 위치한 추간판의 일종입니다. 척추 뼈 사이에서 쿠션 또는 충격 흡수 장치 역할을 하여 목의 움직임과 유연성을 허용합니다.

각 경추 디스크는 수핵이라고 하는 부드럽고 젤 같은 물질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이라고 하는 질긴 외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섬유륜은 수핵을 포함하고 지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반면, 수핵은 척추에 쿠션과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척추의 나머지 부분과 함께 경추 디스크는 척수를 보호하고 뇌와 나머지 신체 사이에 신경 신호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경추 디스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상되거나 퇴화되어 다양한 목 통증 및 기타 척추 상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나.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의 증상은 디스크 문제의 심각도와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다음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1. 목 통증 - 종종 날카롭고, 찌르거나 타는 듯한 느낌으로 묘사됩니다.
  2. 방사통 - 어깨, 팔, 손으로 이동하는 통증.
  3. 무감각 또는 따끔거림 - 팔과 손의 마비, 따끔거림 또는 핀과 바늘 같은 느낌.
  4. 근육 쇠약 - 팔이나 손의 쇠약으로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운동 범위 감소 - 특히 머리를 돌리려고 할 때 목을 움직이기가 어렵습니다.
  6. 두통 - 목 근육의 긴장과 긴장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7. 균형 또는 협응 상실 - 경추 디스크 문제로 인해 척수가 압박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경추 디스크 문제가 증상을 유발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경추 디스크 퇴행이나 탈출증이 있을 수 있으며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다. 목디스크 증상 종류

목에는 7개의 목뼈가 있고 각각은 추간판으로 구분됩니다. 목 디스크의 유형은 경추의 위치와 퇴화 또는 손상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목 디스크의 주요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건강한 경추 디스크 - 이 디스크는 온전하고 건강하며 어떠한 증상도 일으키지 않습니다.
  2. 퇴행성 디스크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경추 디스크가 퇴화하거나 닳아 얇아지고 충격을 덜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목 통증이나 뻣뻣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추간판 탈출증 - 추간판 탈출증은 추간판의 바깥층이 찢어져 내부의 젤 같은 물질이 새어나와 주변 신경에 압력을 가할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팔에 방사통, 무감각 및 쇠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돌출된 디스크 - 돌출된 디스크는 디스크가 정상적인 경계를 넘어 확장되지만 외부 층은 여전히 ​​손상되지 않은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는 인근 신경에 압력을 가하여 통증, 무감각 및 쇠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조여진 신경 - 경추 디스크는 척추에서 나오는 신경에 ​​압력을 가하여 통증 및 기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경추 협착증 - 이 상태는 목의 척추관이 좁아져 척수와 신경에 압력을 가할 때 발생합니다. 이것은 목 통증, 무감각 및 쇠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경추 골관절염 - 이 상태는 경추의 연골이 마모되어 목에 통증과 뻣뻣함을 유발할 때 발생합니다. 또한 신경에 압력을 가하고 추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뼈 박동의 형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라. 목디스크 증상 원인

 

목 디스크 문제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종종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추 디스크의 점진적인 마모를 수반합니다. 목 디스크의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령 관련 퇴행성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경추 디스크가 퇴화하거나 닳아 얇아지고 충격을 덜 흡수할 수 있습니다.
  2. 반복적인 동작 - 앞으로 구부리거나 한쪽으로 돌리는 등 목으로 같은 동작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 경추 디스크에 추가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져 퇴행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외상 또는 부상 - 자동차 사고로 인한 목뼈 골절과 같은 목의 부상이나 외상은 경추 디스크를 손상시키고 탈출이나 팽창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잘못된 자세 - 잘못된 자세는 경추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가하고 디스크가 퇴화하거나 신경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5. 유전학 - 일부 사람들은 디스크 변성 또는 기타 척추 상태에 대한 유전적 소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6. 흡연 - 흡연은 디스크 퇴화 및 기타 척추 문제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7. 활동 부족 - 신체 활동 부족은 목 근육과 뼈를 약화시켜 경추 디스크에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일부 사람들은 분명한 원인 없이 목 디스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 목디스크 증상의 치료방법

 

목 디스크 문제에 대한 치료는 상태의 심각성과 경험한 특정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휴식 및 활동 수정 - 목을 쉬게 하고 증상을 악화시키는 활동을 피하면 통증을 줄이고 경추 디스크가 치유될 수 있습니다.
  2. 물리 치료 - 특정 운동과 스트레칭은 목의 유연성과 힘을 향상시켜 경추 디스크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통증 관리 -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는 가벼운 통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통증에는 처방 진통제 또는 경막 외 스테로이드 주사가 권장 될 수 있습니다.
  4. 카이로프랙틱 치료 - 척추 교정 및 기타 카이로프랙틱 치료는 목 통증을 완화하고 운동 범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수술 - 경우에 따라 손상된 경추 디스크를 제거하거나 복구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중증 또는 지속성 사례에 사용됩니다.
  6. 라이프스타일 변화 -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좋은 자세를 유지하고, 흡연을 피하면 경추 디스크 문제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 목디스크 증상 예방법

반응형

유전 및 노화와 같은 목 디스크 문제에 기여하는 일부 요인은 제어할 수 없지만 목 디스크 문제가 발생할 위험을 줄이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있습니다. 다음은 목 디스크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요령입니다.

  1. 좋은 자세를 취하십시오 - 좋은 자세를 유지하면 경추 디스크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머리가 척추와 올바르게 정렬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구부정하거나 구부리지 마십시오.
  2. 규칙적인 운동 - 규칙적인 운동은 경추를 지지하는 근육을 강화하여 디스크 문제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또한 전반적인 건강과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적절한 들기 기술 사용 -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등이나 목보다는 다리를 사용하여 들어 올리십시오. 들어 올릴 때 목을 비틀거나 구부리지 마십시오.
  4.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는 동안 휴식을 취하십시오 - 장시간 앉아 있거나 서 있어야 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 휴식을 취하여 스트레칭을 하고 몸을 움직여 경추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십시오.
  5. 인체 공학적 장비 사용 - 인체 공학적 의자, 책상 및 기타 장비를 사용하여 목과 등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이십시오.
  6. 금연 - 흡연은 경추 디스크 문제 및 기타 척추 질환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7. 건강한 체중 유지 - 과도한 체중은 경추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가하고 디스크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령을 따르면 목 디스크 문제가 발생할 위험을 줄이고 건강한 경추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사. 목디스크 증상 운동법

다음은 경추를 지탱하는 근육을 강화하고 목 디스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목 운동입니다.

  1. Chin Tuck: 머리를 앞으로 향하게 하고 앉거나 서십시오. 머리를 기울이지 않고 턱을 뒤로 쭉 펴고 5초간 유지합니다. 10회 반복합니다.
  2. 목 회전: 머리가 앞을 향하도록 앉거나 서십시오. 천천히 머리를 한쪽으로 돌리고 5초간 유지한 다음 반대쪽으로 돌려 5초간 유지합니다. 10회 반복합니다.
  3. 목 굴곡: 머리를 앞으로 향하게 하고 앉거나 서십시오. 어깨를 편안하게 유지하면서 천천히 턱을 가슴 쪽으로 내립니다. 5초 동안 유지한 다음 시작 위치로 돌아갑니다. 10회 반복합니다.
  4. 넥 익스텐션: 머리를 앞으로 향하게 앉거나 서십시오. 입을 다물고 어깨에 힘을 뺀 상태에서 머리를 천천히 뒤로 젖힙니다. 5초 동안 유지한 다음 시작 위치로 돌아갑니다. 10회 반복합니다.
  5. 견갑골 짜기: 팔을 옆구리에 두고 앉거나 서십시오. 견갑골을 함께 조이고 5초간 유지합니다. 10회 반복합니다.
  6. 어깨 으쓱하기: 팔을 옆구리에 두고 앉거나 서십시오. 어깨를 귀 쪽으로 으쓱하고 5초 동안 유지합니다. 긴장을 풀고 10회 반복합니다.

특히 목 디스크 문제가 있는 경우 새로운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은 어떤 운동이 안전하고 귀하의 특정 상태에 적합한지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적절한 형태와 기술을 안내해 줄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방아쇠 수지 증후군의 증상과 치료 및 예방법

가.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란? 협착성 건초염으로도 알려진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손가락이나 엄지의 힘줄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입니다. 손가락의 힘줄은 활액막이라는 보호막으로 둘러싸여 있

mugbang.tistory.com

 

 

테니스 엘보, 더이상 고생하지 마시고 이렇게 해보세요

가. 테니스 엘보란 무엇인가? 외측 상과염으로도 알려진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의 힘줄이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긴장되어 힘줄에 작은 파열이 발생할 때 발생하는 고통스러운 상태입니다. 일반적

mugbang.tistory.com

 

 

족저근막염, 어떻게 낮게 하는지 알려드릴께요!

가.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은 질환이 아니라 발뒤꿈치부터 발끝까지 발바닥을 가로지르는 두꺼운 조직인 족저근막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입니다. 발바닥 근막은 발의 아치를 지지하고 걷

mugba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