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자궁경부암 증상, 초기증상 확인으로 병 키우지 말고 병원갑시다

by 무샘 2023. 3. 5.
반응형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증상

가. 자궁경부암은 어떤 암인가요?

자궁경부암은 질과 연결되는 자궁의 하부인 자궁경부를 감싸고 있는 세포에서 시작되는 암의 한 유형입니다. 대부분의 자궁경부암은 흔한 성병인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일반적으로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Pap 검사 또는 HPV 검사)을 통해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조기에 발견하면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치료하지 않거나 발견하지 않고 방치하면 자궁경부암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져 치료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나. 자궁경부암 초기증상 확인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 증상
 

초기 단계에서 자궁경부암은 눈에 띄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들은 보다 쉽게 ​​치료할 수 있는 초기 단계에서 암을 발견하기 위해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부 여성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1. 월경 사이, 성관계 후 또는 폐경 후 출혈과 같은 비정상적인 질 출혈
  2. 묽거나 걸쭉하거나 악취가 나는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
  3. 성관계 중 골반 통증 또는 통증
  4. 고통스러운 배뇨
  5. 지속적인 허리, 다리 또는 골반 통증

이러한 증상은 자궁경부암 이외의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원인과 적절한 치료를 결정하기 위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일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1. 예방접종을 받으십시오: HPV 백신은 대부분의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HPV 유형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 백신은 9세에서 14세 사이의 소녀와 소년에게 권장되지만 26세까지 접종할 수도 있습니다.
  2.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으십시오: 정기적인 Pap 검사 또는 HPV 검사를 통해 자궁경부암을 보다 쉽게 ​​치료할 수 있을 때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의사가 권장하는 검사 일정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안전한 성관계를 실천하십시오: 성관계 중에 콘돔을 사용하면 HPV 및 기타 성병에 걸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금연: 흡연은 자궁경부암 및 기타 암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5. 건강한 식단 섭취: 과일과 채소가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면 건강한 면역 체계를 지원하고 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 감소: 만성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를 약화시켜 신체가 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감염과 싸우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이러한 예방 전략을 따르면 자궁경부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라. 자궁경부암 증상

초기 단계에서 자궁경부암은 눈에 띄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암이 진행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월경 사이, 성관계 후 또는 폐경 후 출혈과 같은 비정상적인 질 출혈
  2. 묽거나 걸쭉하거나 악취가 나는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
  3. 성관계 중 골반 통증 또는 통증
  4. 고통스러운 배뇨
  5. 지속적인 허리, 다리 또는 골반 통증
· 질출혈
가장 흔한 증상은 비정상적 질출혈입니다. 암 세포들이 종괴(덩어리)를 형성하면 이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 분포가 많아져 출혈이 생깁니다. 비정상적인 질출혈이란 폐경기 이후에 출혈이 새롭게 나타나거나 폐경 이전 여성에게 생리기간이 아닌데도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출혈입니다. 이러한 출혈은 성관계 후, 심한 운동 후, 대변을 볼 때, 질세척 후에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경 이전의 여성에서는 생리량이 갑자기 많아지거나 생리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진행된 암이 있어도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 질 분비물의 증가
암덩어리가 2차적으로 감염이 되거나 암 덩어리 자체에 괴사가 생기면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 생겨 질 분비물이 증가합니다.

· 골반통, 요통
자궁경부암이 상당히 진행되어 주위 장기를 침윤하면 요관이 폐쇄되어 신장이 붓고, 허리가 아프거나 골반 좌골신경에 침범하여 하지 방사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방광, 직장으로 전이되면 배뇨곤란, 혈뇨, 직장출혈, 변비 등의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 체중 감소
자궁경부암이 진행된 단계에서 나타납니다.

자궁경부암의 단계별 증상 및 증후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궁경부암의 단계별 증 및 징후

자궁경부암 증상

진단방법

자궁경부암의 검사는 두 가지로 실제로 암이 맞는지 확인하는 조직검사와 암이 어느 정도까지 진행되었는지를 확인을 위한 병기 설정 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반응형

· 의사의 진찰
자궁경부암이 질, 골반, 방광, 직장 등으로 침범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행합니다. 내진과 자궁경부세포검사로 자궁경부의 이상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골반내진검사

· 자궁경부세포검사
팝도말(Pap smear)이라고도 불리는 이 검사는 질경을 넣어 자궁경부를 보이게 한 다음 세포 채취용 솔로 자궁경부와 질세포를 채취하여 유리 슬라이드에 펴 발라서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세포검사는 위음성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으나, 비교적 간단하고 통증이 없으며 가격이 저렴한 매우 좋은 검사이므로 자궁경부암의 조기검진에 사용합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세포검사

· 질확대경검사
자궁경부세포검사나 육안 관찰에서 이상이 있으면 질확대경검사(colposcopy)를 시행하는데, 이는 자궁경부의 비정상 부위를 질확대경으로 확대하여 자세히 보는 것입니다. 외래 진료실에서 간단하게 검사할 수 있으며, 필요한 부위의 조직검사를 동시에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 조직검사
조직검사는 자궁경부에서 작게 떼어 염색한 조직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것입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를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자궁경부암 이외의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자궁경부암 검진의 병력이 있거나 가족력이나 HPV 감염 등의 요인으로 인해 자궁경부암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경우, 검진 일정을 의사와 상의하고 이상이 있는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해 알려주세요

자궁경부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두 가지 백신이 있습니다.

  1. HPV 백신: HPV 백신은 대부분의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유형을 예방합니다. 이 백신은 9세에서 14세 사이의 소녀와 소년에게 권장되지만 26세까지 접종할 수도 있습니다.
  2. 확장된 보호 기능이 있는 HPV 백신: 확장된 보호 HPV 백신은 원래 백신과 동일한 유형의 HPV로부터 보호하지만 더 오랜 기간 동안 보호를 제공합니다. 이 백신은 남녀 모두에게 45세까지 권장됩니다.

두 백신 모두 자궁경부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HPV 감염을 예방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HPV 백신이 귀하 또는 귀하의 자녀에게 적합한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 자궁경부암에 걸리게 되면 어떤 치료를 받을까요?

자궁경부암 증상

자궁경부암의 치료 유형은 암의 단계, 종양의 크기와 위치, 여성의 나이와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궁경부암의 주요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술: 암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은 초기 단계의 자궁경부암에 대한 옵션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자궁절제술(자궁 제거) 또는 자궁경부 절제술(자궁경부 및 자궁 일부 제거)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2. 방사선 요법: 방사선 요법은 고에너지 빔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입니다. 단독으로 사용하거나 다른 치료법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화학 요법: 화학 요법은 약물을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암 치료법입니다. 단독으로 투여하거나 방사선 요법과 함께 투여할 수 있습니다.
  4. 표적 요법: 표적 요법 약물은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에 기여하는 특정 분자를 표적으로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치료는 화학 요법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 계획은 자궁경부암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의료 전문가 팀에 의해 결정됩니다. 각 치료 옵션의 잠재적 이점과 위험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고 치료 과정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우려 사항에 대해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및 치료법 이건 꼭 보세요

가.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고통스러운 발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대상포진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수두에서 회복

mugbang.tistory.com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이거면 치료할 수 있어요

가.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은 반복적인 복통 또는 불편감과 배변 습관의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일반적인 위장 장애입니다. 증상은 개인마다 매우 다양할 수 있지만 종

mugba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