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르기닌, 효능과 부작용 전부 알려드립니다

by 무샘 2023. 3. 6.
반응형

 

아르기닌
아르기닌

가. 아르기닌이란?

아르기닌은 단백질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인 아미노산입니다. 준필수아미노산으로 체내에서 합성이 가능하지만, 특히 성장기나 질병의 시기에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단백질 합성, 산화질소 생성 및 혈압 조절과 같은 다양한 생리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면역 체계, 상처 치유 및 암모니아 해독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은 육류, 생선, 가금류, 유제품 및 견과류와 같은 다양한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또한 식이 보충제로도 이용 가능하며 때때로 운동 능력 향상, 성기능 향상, 특정 의학적 상태 치료에 사용되지만 이러한 목적에 대한 효과는 여전히 논쟁과 연구의 대상입니다.

아르기닌
아르기닌

나.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은 다음을 포함하여 신체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 순환 개선: 아르기닌은 산화질소의 전구체로서, 혈관을 이완하고 확장시켜 혈류와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분자입니다.
  2. 면역 체계 지원: 아르기닌은 면역 기능과 반응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면역 세포의 조절 및 활성화에 관여합니다.
  3. 상처 치유: 아르기닌은 상처 치유 및 조직 복구에 필수적인 단백질인 콜라겐 형성에 중요합니다.
  4. 성기능: 아르기닌은 음경으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켜 일부 남성의 발기부전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운동 성능: 아르기닌은 혈류를 증가시키고 근육으로의 산소 전달을 증가시키고 근육 피로를 줄임으로써 운동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제안되었습니다.
  6. 혈압 조절: 아르기닌은 잠재적인 혈압 강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효과는 개인, 건강 상태 및 아르기닌 섭취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아르기닌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특히 건강 상태가 있거나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르기닌
아르기닌
아르기닌

다. 아르기닌의 부작용

아르기닌은 의도된 용도에 따라 하루 2-30g 범위의 권장 복용량으로 섭취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일반적으로 안전합니다. 그러나 고용량의 아르기닌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소화불량: 일부 사람들은 아르기닌 보충제를 복용할 때 복통, 설사 또는 메스꺼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반응: 드물게 일부 사람들은 아르기닌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발진, 가려움증 또는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혈압 변화: 아르기닌은 혈압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는 이미 혈압이 낮거나 혈압을 낮추는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4. 약물과의 상호 작용: 아르기닌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혈압 약물, 질산염 및 발기 부전 약물과 같은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혈압, 신장 또는 간 질환이 있거나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아르기닌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제공자와 상담해야 합니다. 임신부 및 모유 수유 중인 여성도 아르기닌 보충제를 피해야 합니다. 아르기닌 보충제는 이 시기 동안의 안전성이 잘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린이와 청소년은 의료 전문가의 지도하에 아르기닌 보충제를 섭취해야 합니다.

아르기닌
아르기닌

라. 아르기닌이 많이 포함된 음식

아르기닌은 다음과 같이 단백질이 풍부한 다양한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1. 육류: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칠면조는 모두 아르기닌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2. 생선 및 해산물: 참치, 연어, 새우, 게는 모두 아르기닌이 풍부합니다.
  3. 유제품: 우유, 치즈, 요거트는 아르기닌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4. 견과류 및 씨앗: 아몬드, 땅콩, 호두, 캐슈넛, 참깨, 호박씨는 모두 아르기닌이 풍부합니다.
  5. 콩류: 대두, 렌즈콩, 병아리콩은 모두 아르기닌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6. 통곡물: 귀리, 밀, 보리는 모두 아르기닌이 풍부합니다.
  7. 과일: 수박, 포도, 키위 과일은 모두 아르기닌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이러한 식품에 함유된 아르기닌의 양은 가공 또는 조리 방법과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식품 공급원에서 아르기닌을 흡수하고 활용하는 신체의 능력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일부 사람들은 아르기닌을 보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르기닌
아르기닌
아르기닌
아르기닌

 

아보카도 오일, 효능과 부작용, 복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가. 아보카도는 무엇인지 다들 아시죠? 아보카도는 멕시코, 중남미가 원산지인 과일입니다. 모양과 거친 녹색 피부 때문에 악어 배라고도합니다. 과일은 건강한 지방,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

mugbang.tistory.com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 부작용

콜라겐은 추상적인 근거가 아닌 여러 연구를 통해 피부노화를 감소시키는데 기여한다고 합니다. 특히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은 노화와 피부주름에 탁월하다고 하니 이들의 효능과 부작

mugbang.tistory.com

 

 

마늘주사 효능 부작용, 가격 효과 지속시간

가. 마늘주사란 무엇인가요? 마늘주사’는 비타민B1(티아민)과 마늘의 주성분인 알리신이 결합된 푸르설티아민이 주성분입니다. 1990년대 초 일본에서 에너지대사 개선에 작용하는 푸르설티아민

mugbang.tistory.com

 

 

비타민D 주사 효능, 부작용 가격 결핍 증상

가. 비타민D 주사란 무엇인가요? 비타민 D 주사는 근육이나 피부 아래 주사를 통해 투여되는 비타민 D 보충제의 한 형태입니다. 비타민 D 주사는 일반적으로 심각한 비타민 D 결핍이 있거나 경구

mugbang.tistory.com

 

반응형

댓글